Lifecycle Method

2021. 10. 21. 10:15React/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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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운트

먼저 마운트될 때 발생하는 생명주기들을 알아봅시다.

  • constructor : 컴포넌트가 만들어지면 가장 먼저 실행되는 메서드
  • getDerivedStateFromProps : 다른 생명주기 메서드와는 달리 앞에 static 을 필요로 하고, 이 안에서는 this 롤 조회 할 수 없음, 특정 객체를 반환하게 되면 해당 객체 안에 있는 내용들이 컴포넌트의 state 로 설정(null은 반환 시 변화 없음), 컴포넌트의 props 나 state 가 바뀌었을때도 이 메서드가 호출
  • render : 컴포넌트를 렌더링하는 메서드
  • componentDidMount : 컴포넌트의 첫번째 렌더링이 마치고 나면 호출되는 메서드, 만든 컴포넌트가 화면에 나타난 상태, 해당 컴포넌트에서 필요로하는 데이터를 요청하기 위해 axios, fetch 등을 통하여 ajax 요청을 하거나, DOM 의 속성을 읽거나 직접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

업데이트

이번에는 컴포넌트가 업데이트 되는 시점에 어떤 생명주기 메서드들이 호출되는지 알아봅시다.

  • getDerivedStateFromProps
  • shouldComponentUpdate :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메서드, 주로 최적화 할 때 사용하는 메서드
  • render
  • getSnapshotBeforeUpdate : 컴포넌트에 변화가 일어나기 직전의 DOM 상태를 가져와서 특정 값을 반환하면 그 다음 발생하게 되는 componentDidUpdate 함수에서 받아와서 사용을 할 수 있음(참고로 함수형 컴포넌트 + Hooks 를 사용 할 때에는 이 getSnapshotBeforeUpdate 를 대체 할 수 있는 기능이 아직 없습니다. DOM 에 변화가 반영되기 직전에 DOM 의 속성을 확인하고 싶을 때 이 생명주기 메서드를 사용하면 된다는 것)
  • componentDidUpdate : 리렌더링이 마치고, 화면에 우리가 원하는 변화가 모두 반영되고 난 뒤 호출되는 메서드입니다. 3번째 파라미터로 getSnapshotBeforeUpdate 에서 반환한 값을 조회 할 수 있음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 DOM 업데이트가 일어나기 직전의 시점입니다.
    // 새 데이터가 상단에 추가되어도 스크롤바를 유지해보겠습니다.
    // scrollHeight 는 전 후를 비교해서 스크롤 위치를 설정하기 위함이고,
    // scrollTop 은, 이 기능이 크롬에 이미 구현이 되어있는데,
    // 이미 구현이 되어있다면 처리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if (prevState.array !== this.state.array) {
      const { scrollTop, scrollHeight } = this.list;

      // 여기서 반환 하는 값은 componentDidMount 에서 snapshot 값으로 받아올 수 있습니다.
      return {
        scrollTop,
        scrollHeight
      };
    }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if (snapshot) {
      const { scrollTop } = this.list;
      if (scrollTop !== snapshot.scrollTop) return; // 기능이 이미 구현되어있다면 처리하지 않습니다.
      const diff = this.list.scrollHeight - snapshot.scrollHeight;
      this.list.scrollTop += diff;
    }
  }

언마운트

언마운트라는것은, 컴포넌트가 화면에서 사라지는것을 의미합니다.

  • componentWillUnmount : 주로 DOM에 직접 등록했었던 이벤트를 제거하고, 만약에 setTimeout 을 걸은것이 있다면 clearTimeout 을 통하여 제거를 합니다. 추가적으로,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한게 있고 해당 라이브러리에 dispose 기능이 있다면 여기서 호출

에러

  • componentDidCatch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rrorBoundary extends Component {
  state = {
    error: false
  };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console.log('에러가 발생했습니다.');
    console.log({
      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

  render() {
    if (this.state.error) {
      return <h1>에러 발생!</h1>;
    }
    return this.props.children;
  }
}

export default ErrorBoundary;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User from './User';
import ErrorBoundary from './ErrorBoundary';

function App() {
  const user = {
    id: 1,
    username: 'velopert'
  };
  return (
    <ErrorBoundary>
      <User />
    </ErrorBoundary>
  );
}

export default App;

Sentry 연동

componentDidCatch 에서 error 와 info 값을 네트워크를 통하여 다른 곳으로 전달을 해주면 됩니다. 다만 이를 위해서 따로 서버를 만드는건 굉장히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굉장히 괜찮은 솔루션으로, Sentry 라는 상용서비스가 있습니다. 

Sentry 쪽으로 전달이 되는 것은 개발모드일땐 별도의 작업을 하지 않아도 잘 되지만, 나중에 프로젝트를 완성하여 실제 배포를 하게 됐을 때는 componentDidCatch 로 이미 에러를 잡아줬을 경우 Sentry 에게 자동으로 전달이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ErrorBoundary 에서 다음과 같이 처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console.log('에러가 발생했습니다.');
    console.log({
      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if (process.env.NODE_ENV === 'production') {
      Sentry.captureException(error, { extra: info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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